액체도장기술 HOME > 기술정보 > 액체도장기술

도료는 물체에 도장되어 도막을 형성하고 물체를 오염이나 부식으로부터 보호한다.
또한 미적효과를 나타내게함으로써 도장된 물체의 상품가치를 높여주는 역할도 한다.
이러한 도료는 일반적으로 유동상태로서 피도장물체의 표면에 고착되어 건조된 다음,
부동상태의 연속적 피막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유동상태인 일종의 화합물질을 "도료"라고 하고, 부동상태의 연속적인 피막 형성체를
"도막"이라하며, 도료로서 도막을 형성케 하는 작업과정을 "도장"이라고 한다.
따라서 도료와 도장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효과적인 도장을 위해서는 도료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이해가 필수적인 사항이 아닐 수 없다.

● 도장의 목적

  1. 물체의 보호 : 방습, 방수, 방청, 내유, 내약품성 등
  2. 미 적 효 과 : 색상, 광택, 촉감, 안전표시, 평활성, 입체감
  3. 특 수 성 능 : 내열, 전기절연, 방화성, 방음, 발광살균, 생물부착방지, 온도지시

● 도장의 기본성능

  1. 솔, 스프레이, 기타 도장 용구로 작업 할 수 있을 것.
  2. 도장 후 일정시간내에 경화 혹은 건조되어 도막을 형성할 것.
  3. 물체와의 부착력이 있을 것.
  4. 보존성이 좋을 것.
  5. 형성된 도막은 힘, 강도 등 기계적 성능이 양호할 것.
  6. 내약품성, 내후성, 내열성, 내한성 등 특징성능을 갖고 있을 것.


● 도료의 조성

1. 안료

안료는 물체에 색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색소로서 물, 기름, 용제 등 매체에 용해되지
않는 백색 혹은 유색의 무기 및 유기화합물의 미립자 분말상태를 말하며,
전색제의 도움에 의해 물체에 고착되거나 분산되어 착색된다.

A. 도료에 있어서 안료의 역학
도료에 있어서 안료는 전색제와 함께 연속적인 도막을 형성하여 물체에
내습, 내식, 내유, 내약품등의 특별한 성능을 주어 표면을 보호하며 동시에
색체, 광택, 모양, 평활성을 부여하여 표면을 미화한다. 또한 특별한 경우
방청성이나 독성을 부여하여 방청, 방충 등 곰팡이 방지효과를 위하여
사용할 경우 도 있다.

B. 분류
O 착색안료

유기안료 : 프탈로시아닌불루, 아조안료, 레이크안료
무기안료 : 산화티탄, 몰리브데이트오렌지, 감청, 산화철, 징크크로메트

O 체질안료 - 중량제·도막경화제:C3CO3, MgCO3, Talc, Dolomite

C. 색체
O 색의 표현방법

색명으로 표현하는 방법 : 청색, 적갈색, 적색 등
Muncell color : 색상(H), 명도(V), 채도(C) → HV/C로 표기
CIE : 분광 광도계에 의한 색의 수치화

O 색과 도장의 관계

색과 조명 : 색체는 물체에 비치는 빛의 종류에 따라 달리 보인다.
-- 따라서 색상의 판별은 표준광 원하에서 보는 것이 원칙이다.
-- (일출 3시간 후 → 일몰 3시간 전 직사광선을 피한 북창)
색과 광택 : 모양, 광택, 크기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인다.

2. 전색제

전색제란 안료를 분산시킬 수 있는 투명한 액체상의 물질로서 중합체와 용제로 되어있다.

A. 중합체
도료의 성능을 좌우하는 고분자 물질로 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수지라고 칭한다.
천연수지류--- 유지류--- 합성수지류

B. 용 제
중합체를 용해하여 도장할 때 작업성을 주며, 건조속도, 도막의 평활성을 부여한다.
일반적으로 유기용제를 사용하나 최근에는 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급증하고 있다.
도료용 용제는 도막 형성요소(종합체·안료)를 용해분산 시켜 유동성을 주고
도장적성을 부여한다.
용제는 도장후 증발해 버려서 도막의 구성요소는 되지 않으나 도막형성 과정에
작용하여 도막성는(광 택, 평활성, 부착성)의 양부에 영향을 준다.

※ 용제의 분류

O 화학구조에 의한 분류
탄화수소계 : 지방족 : 미네랄 스피릿
방향족 : 토루엔, 키실렌

알콜·에스테르·케톤·에테르계
- 알 콜 : 메탄올, 부탄올, 이소프로필알콜
- 에스테르 : 초산에칠, 초산부칠
- 케 톤 : MIBK, MEK, 아세톤
- 다가알콜 유도체 : 부칠셀로솔부, 셀로솔부 아세테이트

O 비점에 의한 분류
저비점용제 : 상압하에서 비점이 100℃이하인 것. (아세톤, 메타올, 에탄올 등)
중비점용제 : 상압하에서 비점이 100℃~150℃인 것. (키실렌, 톨루엔 등)
고비점용제 : 상압하에서 비점이 150℃이상인 것.
(부칠셀로솔부, 셀로솔부아세테이트, 이소포론 등)

C. 첨 가 제
도막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량 첨가하는 물질로서, 건조제, 분산제,
스키닝 방지제, 침강 방지제 , 증점제, 경화제, 방부제, 소포제, 평활제 등이 있다.

● 도료의 분류

1. 건조기구에 따른 분류

A. 용제증발형 -> 물리적 도막형성
용제증발에 의해 도막이 건조됨. 즉 도장하기 전 도료 속의 수지와 건조도막에
포함된 수지는 화학적으로 같은 성분임. 예 : 역청질계, 비닐계, 염화고무계

B. 반응형 -> 화학적 도막형성
상온경화형 : 에나멜
가열경화형 : 베이킹 에나멜, 아크릴 베이킹
2 액 형 : 우레탄, 에폭시
산촉매형 : 아미노 알키드. 워시 프라이머

2. 도장공정에 의한 분류

A. Primer B. Putty C. Surfacer D. Primer surfacer E. Top coat

3. 목적에 의한 분류

A. 철 재 용
B. 건 축 용
C. 특 수 용
D. 목 재 용
E. 선 박 용




 

일반적인 각종 구조물을 대기중에 그 표면이 노출되어 있을 경우 부패, 부식, 마모, 열화가 오게 마련이다.
즉, 철재를 비롯한 금속류는 부식, 목재류는 부패, 콘크리트, 프라스틱류는 마모 및 열화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대부분 특정도료로서 도막을 만들어 보호하고 있다. 이러한 도막을 만드는 과정중 소지면에 대한 처리는 도장후 도장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인자가 된다.
즉 소지면의 표면에는 항상 이물질이 부착 혹은 오염되어 있어 이것이 도료와 소지면의 부착력을 감소시켜 도장후 도막의 박리현상을 일으키게 되며, 결국 소지표면의 부패, 노화를 촉진시키게 된다.
따라서 부착 오염되 이물질을 도장하기전 제거하여야 하며 이물질을 제거하는 작업을 표면처리 혹은 전처리라고 한다.

● 금속면의 전처리

모든 철재류의 표면에는 기름류, 먼지, 녹, 쇠비듬 등과 발청촉진물질이 부착되어 있다. 이러한 오염물질은 도막의 부착을 방해하고 부식을 야기 시킨다.
그러므로 이들 부착물을 제거하는 것은 금속 자체를 보호하고 도장되는 도료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부착물은 꼭 제거되어야 하며 이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기계적이나 화학적으로 표면을 세척한 후 표면에 조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다.


1. 기계적 표면처리

A. 수공구 세척법(Hand Tool Cleaning)
철강표면을 손으로 브러슁, 샌딩, 긁어내기, 쪼아내기 등을 하여 표면의 Mill Scale, 녹, 이물질을 제거 하는 방법. 이는 소량의 녹을 제거하거나 좁은 면적을 세정할 때 사용된다.

B. 동력공구 세정법(Power Tool Cleaning)
철강표면의 Mill Scale이나 녹 등 이물질을 동력 공구인 Chipping Hammer 혹은 Scaling Hammer등 압 축 공기를 이용한 충격용 공구로 제거하는 방법이다.

C. 불꽃 세척법(Flame Cleaning)
철강표면을 고온, 고속의 산소 아세칠렌 불꽃을 통과시켜 느슨해진 스케일과 녹을 와이어 브러쉬로 제 거하는 방법

D. 브라스트 세척(Blast Cleaning)
모래 등 연마재를 철강표면에 강하게 분사시켜 그 충돌에 의하여 금속표면을 연삭하거나 청정화(淸淨 化)하는 방법을 Blasting이라 하고 이 방법은 선박, 차량, 교량 등 대형 물체나 볼록면, 오목면 등 처리 물의 형상이 복잡한 곳을 자유로이 처리할 수 있는 효과적이 s방법이다. 또한 작업능률이 좋고 조작이 간단한 반면 약간의 연삭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도료의 부착력을 타 기계적 세정보다 더울 높일 수 있다.

2. 화학적 표면처리

A. 용제 세척법(Solvent Wipping)
표면에 녹이나 Scale이 없는 경우 용제로 동식물유 등 기름기를 닦아내는 방법으로 작업을 간단히 할 수 있으므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사용 용제는 동식물류, 광물유에 대한 용해력이 우수해야 하며 휘발 성으로 표면에 남지 않고 인화점이 적으며, 부식성이 없고 인체에 되도록 독성이 없는 것으로 선택되 어야 하고, 세척방법으로는 닦아내기법, 침지법(Dipping), 분무법(Spraying), 증기탈지법 등이 있다.

B. 알카리 세척법
알카리 세척제는 물에 녹여 고온에서 사용하면 표면의 유지류와 반응하여 비누화, 또는 유화시켜 유지 류, 산, 염분, 그을음 등 오염물을 씻어낸다. 그 방법으로는 뜨거운 알카리용액 탱크 속에 담그는 방법 이나 압축 분사하는 방법 등이 있다.

C. 산 세척법
표면의 녹이나 Scale을 제거하기 위하여 황산이나 인산, 염산 등의 수용액에 철강재를 담구어 녹 등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녹이나 Scale 뿐만 아니라 유지, 기름, 발청촉진 물질까지 제거하거나 중화시킬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똫나 금속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도장될 도료도막의 부착력을 향상 시키다.

D. 화성피막법
인산염 피막법은 1906년 W.T Coslett(영국)에 의거 발명되어 1915년 Parker등에 발전시켜 오늘날 자동 차, 가전용 전기기구, 건축재료, 공작기계 등 모든 분야에서 도장, 그라운드 처리제로 사용되고 있다. 인산피막은 철재를 인산용액 속에서 끓이는 것만으로도 인산 피막을 얻게 되지만 더욱 완전한 피막을 얻기 위하여서는 인산염 처리제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또한 인산염 처리된 철강표면은 엷은 인산 염 피막이 생성하는 과정에서 생성돼 미세한 요철이 발생하고 이것이 도료의 부착력을 좋게 하는 인자 게 된다. 화성피막의 종류로는 인산철계, 인산아연계, 인산망간계 등이 있으며 설비나 방법 등은 전문메 이커와 상의하여 할 것이다.

● 비철금속의 전처리

일반적으로 비철금속은 철금속보다 부식의 영향을 적게 받고 있으나 이 역시 오염된 물질을 제거하여야 그 자체의 자연미를 유지할 수 있다. 비철금속의 전처리도 기계적인 방법과 화학적이 s방법이 사용되며 금속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대부분 철금속의 처리와 유사하다. 알미늄과 그 합금의 경우 양극산화피막(알마이트)을 시공하는 예가 많으며 인산명피막이나 크롬산화물의 안정피막을 생성시키는 크로미터 처리도 사용된다.

● 목재의 전처리

목재는 건조되거나 흡습에 의해 수축 팽창하며 균열 또는 휨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목재의 함수율과 깊은 관계가 있으며 또한 도장후 도막이 목재의 수축 팽창에 의해 갈라지거나 박리될 수 있다. 따라서 목재중의 수분이 잘 변하지 않는 평형 함수유을 가질 때가 제일 적당하며 이것은 대기의 온도, 습도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목재의 평형 암수율은 8~13%가 적당하다. 목재는 소지면과 도료의 부착이나 혹은 평활한 도막을 얻기 위해서는 소지면의 흠집을 수정하여 평활하게 하고 부착에 저해되는 수지분을 제거하여야 한다. 이렇나 제거작업을 위해서는 보통 연마지를 사용하여 연마하며 깊은 흠집이 sruddn는 목재용 Putty로 수정하여야 한다. 또 수지분이 있을 때는 용제로 닦아내거나 차단 실라를 도장하여 수지분이 더 이상 진출하지 않게 하여야 한다.

● 석재, 콘크리트의 전처리

석재, 콘크리트는 도장전에 완전히 정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건조가 되지 않았을 경우 알칼리 작용으로 도막이 변색되거나 산화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염산으로 식각시키는 방법, Blast법, 초고압수를 이용하여 박리세정하는 법들이 있다.

● 프라스틱류의 전처리

프라스틱의 겨우 대체적으로 이형제로 오염된 경우가 많으며 이를 적당한 용제세정법으로 제거하여야 한다. 또한 비극성 포리에칠렌, 포리프로피렌 등은 밀착성이 나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크롬산처리, 화성처리, 오존산화, 방전처리 등의 표면처리를 행한다.

● 표면처리에 관한 규격

표면처리 규격에는 SSPC, BS ,SIS, 규격등이 쓰이고 있다. 그중 SSPC규격은 철강구조물 도장협회(Steel Structures Painting Council)에서 발행한 페인트 도장에 관한 규격중 표면처리 사양(SSPC-SP)이 널리 쓰인다.

● 표면처리 규격표(SSPC 규격)

표면처리규격
세정방법
개 요
SSPC-SP1
Solvent Cleaning
(용제세정)
용제, 알칼리, 증기 등에 의하여 소지면의 유지, 기름기, 먼지 기타 오염물을 제거한다.
SSPC-SP2
Hand Tool Cleaning
(수공구 세정)
와이어브러쉬, 스크랩퍼, 햄머, 끌, 나이프, 에머리크로스, 샌드페이퍼 등을 사용하여 인력으로 흑피 또는 적청 등을 제거한다.
SSPC-SP
Power Tool Cleaning
(동력공구 세정)
치핑, 헬머, 회전식, 와이어브러쉬, 회전식 충격공구, 그라인더 등 동력공구 등을 사용하여 흑피, 적청 등을 제거한다.
SSPC-SP4
Flame Cleaning
(불꽃 세정)
치핑, 헬머, 회전식, 와이어브러쉬, 회전식 충격공구, 그라인더 등 동력공구 등을 사용하여 흑피, 적청 등을 제거한다.
SSPC-SP5
White metal blast Cleaning
(완전나금속브라스트세정)
철강표면을 도장하기 위하여 연마제를 노즐로 분사하거나 원심휠을 사용하여 표면에서 밀스케일, 녹, 녹스케일, 도료 또는 다른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
SSPC-SP6
Commerical blast Cleaning
연마제를 노즐로 분사하거나 원심휠을 이용하여 소지표묜의 눈에 띄는 모든 오염물을 2/3이상 완전히 제거한다. (심한 폭로가 요구되는 피도체에 사용)
SSPC-SP7
Brush off blast Cleaning
(브라스트와거친세정)
연마제를 노즐로 분사하거나 원심휠을 사용하여 소지표면에 견고하게 부착된 오염물을 제외한 모든 오염물을 완전히 제거한다.
SSPC-SP8
Picking
(약품세정)
도장하기 위해 표면에 있는 밀스케일, 녹, 녹스케일을 화학적 반응, 전기분해방법 또는 이양자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SSPC-SP9
Weathering following by blast Cleaning
(자연방치후 세정)
논, 흑피 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자연방치 시킨 후 Blast한다.
SSPC-SP10
Near white blast Cleaning
(준 나금속브라스트세정)
높은 습도, 화학적인 환경 등 부식환경에 놓여지는 피도물의 95% 이상의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 연마제를 노즐로 분사하거나 원심휠을 이용하여 백색 Blast에 가깝게 세정한다.

 




 

● 도장방법

도료는 도장이란 수단을 통하여 도막이 만들어졌을 때 그 목적을 완수한다.즉 도막은 피도체에 내습, 내수, 내식, 내약품성 등의 성능을 주고 색체, 광택, 모양, 변화 등으로 미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얻기 위해서는 피도장물체의 사용목적, 종류, 도장조건 등을 고려하여 도료의 품종을 선정하고 선정된 도료와 피도체의 관계에 의해 도장의 방법 및 건조방법을 결정한다.
도장방법은 여러 수단이 있으나 그중 대표적인 몇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붓도장(Brush)

붓도장은 널리 행해지고 있는 도장방법이며 누구나 손쉽게 잘할 수있는 장점을 지니고있다.

A. 붓작업 순서
일정면적을 위에서 밑으로 칠한다.
칠한 도료를 재빨리 수평방향으로 넓힌다.
다시 수직방향으로 도장얼룩을 고친다.

B. 붓도장 용구
붓의 선택 : 털에 광택이 있고 감촉이 좋으며 용제에 적셔 흔들면 털끝이 가지런히
------------- 갖추어지며 뿌리다 림이 잘되어 털이 빠지지 않아야한다.
붓의 모양 : 비스듬히 교차한 솔 - 구석 및 내부도장용
------------- 둥근솔 - 점도가 높은 도료에 사용
------------- 평 솔 - 평활한 넓은 면의 도장
붓의 보존 : 사용 중인 붓은 사용도료의 희석재에 담그고 밀폐해 두는 것이 좋다.

2. 스프레이도장(Spray)

스프레이 도장은 분무도장이라고도 하며 건조가 빠른 락카도장을 위하여 발달된 방법이다.도료를 압축공기로 분무상을 만들어 피도장물에 스프레이 하는 방법으로 능률이 좋으며 균일한 도면을 얻을 수 있다.

A. 원리
압축공기의 분출에 의해 도료를 무화하는 방법으로 압축공기는 분출 후 직진하므로 도료로 직진하는 공 기의 흐름에 따라 피도장물에 부착한다. 필요한 기기 부품은 스프레이건 콤프렛샤, 도료탱크, 트런스 포 마, 도료호스, 에어호스 등이 있다.

B. 스프레이 압력
스프레이 압력이 너무 높으면 도료의 손실이 많으며, 낮으면 분무가 조잡하게 된다. 압력은 도료의 종류, 희석률, 건의구경 등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3.5~4.2Kg/cm2 이 적당하다.

C. 스프레이 방법
스프레이 방향은 반드시 피도면과 직각을 이루어야 하며 이동할 때, 손목만으로 하지 않고 피도면과 평 행으로 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속도는 1초에 40cm 정도가 좋으며 피도물과의 거리는 도료에 따라 다 를 수 있으나 대개 20~30cm 정도가 좋다.

3. 침적도장(Dipping)

침적도장은 피도장물체를 도료탱크에 에어도료를 적시고 이것을 끌어 올려 도막을 형성하는 방법이다. 자동차, 전기기구 등 양산용 도장방법으로 사용된다. 침적도장은 도료의 점도를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도막형성의 양부를 결정한다.

4. 회전도장

피도물체가 작고 수량이 많은 경우에 사용되며 통속에 피도체와 도료를 동시에 에어회전하고 바구니에 꺼내어 여분의 도료를 흘려 도막을 만드는 방법이다. 버턴, 쇠고리, 핀 등 소형기구 도장에 쓰인다.

5. 주걱도장(헤라도장)

주걱도장은 주로 바탕의 요철을 없애기 위하여 Putty 나 日止劑를 주걱으로 흩어 두껍게 칠하는 방법이다.

6. Hot 스프레이 도장

핫스프레이 도장은 도료에 열을 가하면 점도가 저하하는 것을 이용하여 도료를 용제로 희석하는 대신 열을 가하여 점도를 내리고 이것을 도장하는 방법이다.

7. 에어리스 스프레이(Airless Spray)

에어리스 스프레이는 압축공기를 도료를 무화시키는데 사용하지 않고 도료에 100~150kg/cm2의 높은 압력을 가하고 여기에서 생기는 힘에 의해 도료가 노즐을 통해 스프레이 되게 하는 방법이다.
에어리스 스프레이의 특징은 도장능력이 높으며 단번에 두터운 도막을 얻을 수 있고 도료의 loss가 적으며 위생적으로 작업 할 수 있어 건축도장 고층빌딩공사, 자동차, 선박도장 등에 넓게 쓰인다.

8. 롤 코오트(Roll Coat)

롤 코오트는 Roll Coater를 사용하여 평판형의 피도물체에 연속적으로 고속으로 도장하는 방법으로 주로 4개의 Roller를 사용하며, 1번 Roller에 도료를 묻혀 2번 Roller로 이를 운반하고 3번 Roller로 옮길 때 피도물이 3번과 4번 Roller 사이를 지나가며 도장된다.

9. 정전도장

정전도장기는 직류고전에 의한 코로나방전(부분절연파괴)과 정전흡인력을 응용하여 도료를 도장하는 방법이다.
정전도장은 스프레이 도장과 비교하여 도료의 loss가 적고 (loss 10%, 스프레이 30~50%)表裏가 동시에 도장되며, 안정된 품질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부도체 (나무, 유리, 고무)에는 도장이 되지 않으며 설비비가 매우 높고 콘베어 방식이 아니면 도장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자전거 프레임 패어, 선풍기, 전기부품, 케이스 등에 도장이 사용된다.

10. 로라도장

평평하고 넓은 칠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알미늄제 원통에 작은 구멍을 뚫고 그 주위를 벨트로 감아 원통에 도료를 굴리면 도료가 번져나가 도장되는 방법이다.
호스를 로라와 연결시키고 도료를 압송하는 방법과 다른 용기속의 도료에 로라를 담그어 도료를 발라서 칠하는 방법도 있다.

11. 기타

최근 도료와 도장공업의 발달에 따라 최신도장 방법과 도료가 개발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자원절약을 위해 도료의 손실을 줄이고 되도록 용제를 줄이거나 사용하지 않아 공해 방지에는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즉 수용성 도료 용액 속에 피도물을 양극으로 하고 도료 탱크를 음극으로 하여 직류전압을 주무로서 도료를 전기적으로 도착시키는 전착도장 전자석이나 자외선이 조사되면 화학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전자경화도장, 합성수지를 분말형으로 만들어 이를 용사하여 소재표면에 피복시키는 분체도장 등이 개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도장을 하기 위하여서는 전문도료메이커나 도장기기메이커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색차이 · 광택차이
(현상)도장하여 건조시킨 도막의 색상, 광택 등의 견본품이 같지 않을 경우

원 인
대 책
1. 도장전의 도장 방법 및 건조조건이 좋지 않을 경우 - 도장기종(에어레스 스프레이, 에어스프레이 정전도장)에 따라
--색상이 다르므로 조색에 주의를 요한다.
- Over-baking시에 변색과 광택감속의 현상이 일어나기 쉬우 므로
--규정된 온도와 시간에 따라 실시한다.
2. 열복원성이 있는 도료인 경우 - 적색, 황색계는 피도물이 냉각되기 이전에 관찰하면 색상의 차가
--있어 보이므로 통상 하루 방지후 관찰한다.
3. 도막이 얇게 도장된 경우 - 도막두께가 얇게 도장되면 광택이 떨어지거나 색상이 다르게
--보일 수도 있으므로 적정도막 두께를 유지해야 한다.
4. 표준판과 시험판의 색상을 비교해 볼 경우 - 표준판과 색상 비교시 도면에 닿는 광원의 입사각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보이므로 표준판과 도장판을 색상차 비교시 표준 광원하에서
--비교하며 또한 표준판과 시판의 크기 모양이 유사하여야 한다.
- 표준광원이 없을 경우 일출 3시간 후 일몰 3시간 전 햇빛을
--등진 북쪽 창가에서 45° 각도로 보아야 한다.
5. 도료에 신나 사용이 잘못되었을 경우 - 도료는 종류가 많으므로 도료에 맞는 적당한 신나의 사용이 필요하다. --신나를 잘못 사용하였을 경우 광택부족 등의 현상 이 생긴다.
6. 하도도장이 조악하거나 건조가 불충분한 경우 - 하도 도장을 평활하게 하고 건조를 충분히 시킨다.
7. 교반이 잘 되지 않았을 경우 - 조색된 도료인 경우 안료의 분리현상으로 색조에 차이가 생 길 수
--있으므로 도료교반을 충분히 시켜줘야 한다.



 

통풍이 잘 되고 직사광선을 피한 곳에 보관되어야 하며, 저장하는 곳의 온도가 높거나 낮으면 좋지 않다.
대체로 15~20℃가 제일 좋으며 최소 5℃이하나 30℃이상 되어서는 도료의 변질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도료는 오래 보관하면 도료 속의 비중이 무거운 안료가 침전된다.
그러므로 자주 도장용기를 뒤집어 놓아 침전을 막는 것이 좋다.
도료에 혼합된 용제는 인화성물질이므로 화재위험이 없는 안전한 곳에 저장하여야 한다.
사용하고 남은 도료는 용기의 뚜겅을 완전히 밀폐하여 보관되어야 한다.

화 재

일반적으로 연소가 일어나려면 가연물질과 산화제가 적당한 비율로 혼합되고 일정에너지가 부여되어야한다.
도장작업은 가연물질인 용제를 산화제인 산소가 있는 곳에서 취급함으로서 일정에너지의 투여만 있으면 발화하므로 매우 위험하다.
따라서 작업자는 화재위험에 대한 주의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1. 도장실 및 도장장소는 항상 깨끗이 청소하여 청결을 유지한다.
  2. 화재 원인의 인자를 배제한다. (담배불, 전기장치, 불꽃, 방전 등)
  3. 도료나 신나 용기는 항상 밀폐하여 둔다.
  4. 도장폐기물은 일정장소에 폐기한다.
  5. 소화기 및 소화전을 설치한다.
  6. 화재예방에 대한 교육을 반복한다.

위 생

도료 속에 포함된 유기용제를 인간이 흡입하거나 오랫동안 피부접촉으로 체내에 흡수되어 유해 위험성이 따른다. 물론 이것은 어떤 개인차를 가지고 있다.
즉 인간은 제각기 다른 성질을 지니고 있어 유기용제가 체내에 들어갔을 때 반응도 제각기 다르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어떤 용제를 어떤 식으로 흡입하였는가에 따라 증상 및 영향이 틀리게 나타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유기 용제를 장시간 흡입하거나 피부에 접촉하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약간의 마취작용이 일어나며 방지하기 위하여서는 도장작업자의 적절한 선정(개인차), 주기적 건강진단, 작업환경의 개선, 취급방법 및 취급설비에 대한 교육 등이 필요하다.
또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도장작업자는 보호구(마스크, 호흡기)를 착용하고 도장실의 환기를 철저히 하며, 되도록 피부에 용제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고농도의 용제를 흡입할 가능성이 있는 작업은 혼자서 해서는 안되며, 증기용제에 의해 중독되어 졸도할 경우에는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에 옮기고 필요에 따라 산소호흡을 시키며 급히 의사에게 연락하는 것이 좋다.

도장환경

  1. 분진 및 비산도료의 제거
    도장에 있어 아름다운 도막을 얻기 위하여서는 도장하는 곳, 주위 공기가 항 상 청결한 것이 필요하다. 또 도장작업중 분출되는 비산도료는 인체에 유해하고 화재의 위험성이 따른 다. 따라서 이러한 비산도료는 반드시 외부로 배기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송풍기와 Air Condition장치 등을 이용한 Spray Booth를 설치하고 도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외부도장의 경우에는 항상 주위 환경을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2. 도장시의 온도와 습도
    도장시 기온이 5℃이하로 내려가면 건조가 급속히 늦어지며 35℃가 넘으면 건조 가 너무 빨라 핀홀이나 오렌지필이 발생한다. 특히 2액형 도료는 기온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아 10℃ 이하에서는 경화가 늦어진다. 대체적으로 도장에 적당한 온도는 15℃~25℃가 적당하다. 또한 습도가 높으면 백화현상이 발생하므로 상대습도 70%가 이상적이다.
  3. 도장시의 풍속
    옥외 도장시 바람이 심하면 건조상태가 불규칙하고 주위의 분진에 의해 오염될 수 있으 며 도장 Booth의 경우에는 0.6~0.8m/sec의 풍속을 유지하는 것이 도장에 제일 적합하다.



 

예비탈지
성분 : 인산, 규산, 탄산소다
온도 : 상온~ 50℃
시간 : 1분 ~ 3분
압력 : 1~1.2kg/㎠
알칼리도 : 8~15point

본탈지
피도물 표면에 산화철 또는 수산화철로 인한 부동태화를 방지
성분 : 인산, 규산, 탄산소다
온도 : 상온~ 50℃
시간 : 1분 ~ 3분
압력 : 1~1.2kg/㎠
알칼리도 : 8~15point

수세1,2
피도물의 이물질 제거
성분 : 인산, 규산, 탄산소다
온도 : 40℃~50℃, 1회/8Hr 주기로 오염도 측정

표면조정
철강표면을 활성화 시켜주는 처리로서 화합물이 철 표면에 흡착되어 피막 생성의 핵 역할
성분 : 인산, 유산, 탄산소다
도 : 상온~ 20℃
알칼리도 : 2.5~3point

인산아연피막처리
저온에서 피막을 생성시키며 내식성과 밀착성에 탁월한 성능유지.
성분 : 인산, 산화아연, 질산, nico3
온도 : 30℃~ 50℃
농도관리 : 전산도, 유리산도, 촉진도

수절건조
온도 : 100℃~120℃ (Max 150℃)

정전 Spray 도장
Type : 정전스플프레이도장
규격 : 1800L * 415H * 4500W
도막 : 25μW→ Setting Room 유지 (27M)

소부건조
온도 : 145±5℃
시간 : 25분 유지 (31분)
길이 : 83.000mm(102.000mm)L * 3150H → 페인트 완전경화